유아숲체험원과 일반유치원의 유아를 비교한 결과,유아숲체험원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 능력과 적응력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유아숲체험원 유아들의 자유놀이 관찰을 통해 다른 아이들을 이해하고 아끼며 힘든 일을 함께 극복하고 새롭게 도전하는 능력이 길러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아숲체험원 유아의 자유놀이는 일반유치원과 비교하여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유창성과 독창성에서 큰차이를 보였습니다.
유아숲체험원과 일반유치원의 유아를 비교한 결과,유아숲체험원 유아가 자연환경을 더 선호하고 생명에 대한 존중, 동식물에 대한 호기심이 더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한 10주 동안 정기적으로 숲을 방문한 유아들의 경우 유아의 환경친화적태도와 자연친화적 태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9주간의 숲체험 활동을 한 유아들을 관찰한 결과, 숲체험 활동 이후 유아의 인지적 자아개념과 정서적 자아개념이 모두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숲체험 놀이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초기의 자연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이 자연동화, 숲 보존의식으로 발전되고 놀이의 유형도 개인놀이에서 협동놀이로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