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미술(1) - 서양화에 나타난 나무와 숲
목표
나무와 숲을 소재나 주제로 한 서양화를 감상하고 그 의미를 안다.
기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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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화에 나타난 나무와 숲
- 헬레니즘 시대 : 1세기 경 야외 풍경이 서양화에 처음 등장함. 풍경을 세밀하게 묘사하기보다 장식적인 용도로 쓸 목가풍의 경치 그림
- 15세기 : 태피스트리, 유리, 미니어처 등에 그리는 풍경 그림 일반화
- 16세기 : 알트도르퍼(Altdorfer)와 엘 그레꼬(El Greco) 등은 자연묘사 시도
- 17세기 : 로레인(Lorrain)과 반 루이스델(Van Ruisdael) 등은 자연의 웅장함과 시적인 풍경 묘사
- 18세기 : 로코코 가인스보로(Gainsborous) 등은 풍경화에 분위기를 자아내는 여러 구성요소 강조
- 19세기 : 낭만주의 콘스테이블, 터너, 프레드리히, 모네, 세잔느, 반 고흐, 루소, 우드, 와이스 등의 새로운 풍경화 등장
- 콘스테이블은 야외에서 자신의 눈으로 직접 본 그림을 그리길 원함
- 반 고흐는 시골에 살면서 체험을 통한 자연을 화폭에 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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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화에 나타난 숲과 나무의 의미
- 서양화 속에 나타나는 숲은 어둡고 깊은 이미지. 하지만 공포의 대상이나 암흑의 세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야유회의 공간과 같은 풍요로움과 완벽한 공간으로 제시됨
- 숲과 나무의 수관은 녹색으로 표현될 때 안정감과 찬란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데 때로는 흑색에 가까운 녹색, 황금색에 가까운 밝은 빛으로 표현되기도 함
- 피카소, 바실리 칸디스키 등의 현대 서양미술에 이르면 숲의 녹색질감은 일반인이 인식할 수 있도록 표현되지 않음
<자료 출처 : 윤상욱 외(1998). 숲과 환경과 인간, 서울:문음사, 임주훈(2001). 서양미술 속에 나타나는 녹색 질감 숲과 문화총서 9. 숲과 미술, 서울: 수문출판사, pp. 116-124>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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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즐거운 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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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고학년 |
미술 |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주제로 사용된 서양화를 감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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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미술 |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주제로 사용된 서양화를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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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미술 |
-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주제로 사용된 서양화를 감상하고 그 의미를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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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나무나 숲이 소재나 주제로 표현된 서양화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감상할 기회를 자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