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의 변천과정(2)-천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목표
- 자연적인 요인과 인위적인 요인이 천이의 과정을 역행하거나 가속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 인간의 간섭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다.
기본자료
-
숲 속 생물들을 연결하는 먹이사슬
- 산불
- 산불은 숲 생태계에서 주요 제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산불의 생태학적 영향은 산불의 종류, 계절, 바람 등의 기상 조건, 경사도, 방위
- 산불은 안정된 숲 생태계를 교란시켜 식생 천이의 방향을 바꾸어 놓음
- 산불은 지상부는 태워버리지만 땅속 깊이 까지는 영향을 미치지 못해서 뿌리는 보존되며, 보존된 뿌리에서 맹아를 가진 나무들은 또 싹을 틔우고 새로운 개체를 형성함
- 동물
- 사슴이나 고라니가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어린 나무들의 눈을 따먹거나 나무껍질을 벗겨 먹는 과정에서 숲의 발달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됨
- 곤충
- 사람의 필요에 의해 심어진 나무들로 인해 어느 특정한 곤충들이 대량으로 번식하게 되어 많은 나무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음
- 벌채
- 숲의 나무를 자르면 벌채로 인한 무기 양분의 유실이 급격이 증가하며 유역내의 수질이 급속이 나빠짐
- 벌채를 통해서 큰 나무들이 넘어지고 공간이 생기게 되면 빛이 들어오게 되고 빛을 좋아하는 식물들이 그 자리를 잡게 됨
- 이상기온
- 비교적 짧은 시간에 발생하는 극단적인 이상기온은 숲을 눈에 띄게 교란시키기도 하며, 지구온난화와 같은 이상기온은 숲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힘든 경우도 있음
- 인공조림
- 인공조림은 자연적인 천이 과정에 영향을 주게 됨
<자료 출처 : 산림청(2006). 숲을 보는 돋보기, 산림청>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
주요 관련 교과 |
반영내용 |
초등저학년 |
|
|
초등고학년 |
과학 |
|
중학교 |
과학 |
|
고등학교 |
생물, 생태와 환경 |
- - 숲의 천이가 여러 가지 요인들에게 의해서 천이의 과정이 역행되거나 가속화됨을 안다.
- - 천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간섭에 대해서 알고 이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해본다.
|
보조자료와 사진